피부병처방

발바닥을 괴롭히는 무좀이란 도대체 무엇이고 예방법은?

새콤이 2012. 5. 21. 23:13





발바닥을 괴롭히는 무좀이란 도대체 무엇이고 예방법은?


우리의 발을 괴롭히는 무좀..글쓴이는 어렸을 때부터 들었다. 남자는 한번씩 누구나 무좀에 걸린다고..

하지만..결국은 걸리지 않았다. 남자들은 군대에 가기 때문에 땀이 차서 걸린다고 하더라.. 그동안 미리 예방에 대해서

알아서 안걸려서 참 다행인것 같다. 무좀이란 것은 원래 걸리기도 힘들고, 걸리면 치료하기도 힘든 이상한 질환이다.

무좀은 말그대로 발바닥에 곰팡이가 생긴다고 보면 된다. 이것은 환경에 의해 걸리는데, 온도나 습도 영양실조등으로

나타나더라. 심한사람들은 보통 겨드랑이 무릎 접히는 부분 사타구니까지 퍼지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다가오는 여름에는 더욱더 통풍이 잘되는것을 입어서 안걸리도록 해야하니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누구나 기본적인 것은 발을 씻고 항상 물기를 제거해주자.


무좀은 가끔 유전적인 요인도 있다. 또한 잘 안나으면서 다시 한번 재발할수도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것부터

지켜준다면, 예방을 할수가 있다. 가끔 세면을 하고나서, 발까지 닦고, 물기를 안닦고 그냥 나오는 사람들이 있다.

이렇게 되면, 남아있는 물기로 인하여, 잘못하면, 곰팡이가 생기고, 무좀으로 전이될수 있기 때문에 확실히 닦아주자..

여기서 닦는 다는 말은 그냥 발바닥만 대충 닦지 말고, 발가락 사이사이마다 수건으로 집어넣어서 닦아주는것이 좋다.





공용으로 사용하는것을 웬만하면 자제 하도록 하자.


무좀이라는 것은 전염병처럼 다른 쪽으로 옮겨 붙을수가 있다. 함으로써, 공용으로 쓰는 집에 있다면..

개인으로 슬리퍼를 하나 쓰던지하는게 좋다. 이 경우는 가족중에 한명이 무좀일 경우, 주의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화장실에서는 맨발로 다니지 말도록 하고, 양말 같은 경우도, 공용으로 쓰는 경우가 가끔 있으므로, 분리를

해서 무좀인 사람은 따로 분리를 해두어서 신고 다니는게 좋고, 땀이 많이 나면 갈아 신어주도록 하자.





무좀은 다시 말하지만..발에서 끝나는 것이 절대 아니다.


글쓴이도 군대를 다녀왔지만, 무좀으로 정말 고생하는 사람은, 발바닥 부터 해서 겨드랑이 심지어 사타구니까지 퍼져서

괴롭히는 경우가 있다. 특히 여름에 많이 그런데..이때 아마도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통풍이 안되면서, 그럴수 있다.

그렇기때문에 삼각펜티보다는 사각펜티를 이용하여서, 입고 있는것이 좋고, 괜한 민간요법으로 식초에 발담구기보다는..

피부과로 가서 병원진료를 통해서 먹는약으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니, 병원으로 가도록 하는것이 좋다.